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

마가목 효능, 섭취 시 주의할 점, 올바른 섭취 방법

by 상플 2023. 11. 14.

 

 

 

 

회복의 약초, 마가목이 알고 싶다.

 

 


마가목은 약초로 사용되는 식물입니다.

초여름에 겹산방차례로 개화하여 결실한 열매는 크기가 콩알 정도인데, 열매 색깔이 가을에 주황색으로 익으면 따서 햇볕에 잘 말려 약재로 이용합니다.

약초의 효과를 보는 데 있어 약초 복용법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입니다.

어떤 식재료를, 어떠한 방식으로, 얼마나 복용하는지에 따라 그 효과 또한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마가목이 가지고 있는 효능을 온전히 흡수할 수 있도록 그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가목 효능_ 영양 성분


마가목 효능과 관련된 영양 성분으로는 플라보노이드 카테긴 알파-카로틴 아미노산 및 비타민 등의 다양한 영양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덜 익은 열매에 포함되어 있는 소르빈산은 세균 증식을 억제하고 살균 효과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식물 첨가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마가목 나뭇가지에는 항산화 성분의 일종으로 알려진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조절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만큼 체력이 떨어지고 쉽게 피로한 분들에게 좋은 약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마가목 효능 알아보기


마가목 열매 속에는 비타민C와 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등 건강에 이점을 주는 영양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기관지의 염증 제거에 탁월하며,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여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열매 속 소르빈산이라는 성분은 소염작용에 뛰어나며, 강력한 살균 작용 및 항균작용으로 세균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요도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인 요도염 증상을 개선하는 데도 좋습니다.

그리고 마가목은 뼈 건강에 좋습니다. 마가목의 나무껍질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연골 건강에 좋습니다. 골밀도를 향상시켜 칼슘 산화를 방지해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해 줍니다. 이는 노화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예방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 주름을 방지하고 잡티제거,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증 등 다양한 피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색소침착과 미백효과에도 탁월합니다.

마지막으로 원기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피로 회복과 기력 증진에도 좋습니다. 무기력하고 피로가 심한 분들이 복용하면 좋은 약재입니다. 허약한 몸을 개선하여 원기 회복을 도와주며, 체력 증진과 정력 강화에 좋습니다.

외에도 위장 기능 면역력 강화, 심혈관 질환 예방, 혈관 건강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마가목 효능_ 주의할 점


마가목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과다 섭취하여도 우리 몸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성인 하루 섭취 권장량은 차 형태로 마실 경우 2~3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열매로 섭취할 때에는 하루 30~50g 정도가 적당합니다.

또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속이 차고, 소화력이 좋지 않고, 위가 약하신 분들이 과도하게 복용하면 복통이 올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개인에 상태에 맞게 주의하면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혈액과 관련된 약물을 드시고 계신 경우에도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한 후에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 마가목 효능_ 올바른 섭취 방법


(1) 차로 마시는 방법
▶ 마가목 열매: 마가목 차를 끓일 때는 완전히 말린 마가목 열매 20g 정도를 물 2리터에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 이상 달여서 식힌 후에 그 물을 차처럼 마시면 됩니다. 너무 진하게 만들 필요 없이 앞서 설명한 농도에 맞춰 섭취하면 됩니다. 이렇게 달인 물을 물컵 기준으로 한 컵씩 하루 3잔 정도 마시면 됩니다.

▶ 마가목 껍질: 달이는 방법은 열매와 동일합니다. 다만, 열매에 비해 쓴맛이 조금 더 강하기 때문에 같은 마가목 차라고 하도라도 연하게 드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담금주로 마시는 방법
장기 복용해야 할 때에는 약재를 5배의 소주에 담가서 반년 이상 두었다가 매일 아침저녁으로 소량씩 복용합니다. 이 술은 피로회복과 강정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약간 신맛이 있어서 양주나 칵테일로 하면 술맛이 더욱 좋아집니다.



 

 

 


마가목 효능으로 특히 기관지나 뼈 건강에 좋다고 하니 평소 기관지가 좋지 않거나, 뼈가 약하신 분들은 꾸준히 섭취한다면 더욱 건강한 생활이 가능하겠습니다😊

그럼, 우리는 다음 포스팅에서 유익한 건강 정보로 다시 만나요!